한쪽에 치우치는 편견에 대한 맹점
1. 편견에 대한 맹점이란?
자신의 편견이 판단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편견이 덜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이 합리적이고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결정은 이유를 알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어 편견이 없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타인과의 갈등에서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여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자신은 확신하고 자신에게 동의하지 않는 타인의 판단과 의사결정은 의심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에 대해 비이성적이고 편파적으로 생각하면 여러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편견에 대한 맹점으로 보는 시선들
입사 지원자 면접 평가에서 자신은 교육 등을 통해 객관적이고 편견이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혈연, 지연, 성별 등 특성에 따른 차별을 피하는 것도 사전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사 지원서를 검토할 때 자신도 모르게 모교 출신, 지역, 비슷한 취미나 배경을 가진 지원자에게 유리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하고 있어도 비슷한 배경을 가진 지원자에게 어떤 식으로 편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편견에 대한 맹점 극복 방법
편견에 대한 맹점 극복은 자기 인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은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그 편견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개인마다 다양한 특성과 차이가 있음을 존중하고 포옹하는 태도를 통해 자신에 대해 조금 더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고 개방적인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마음을 스스로 다스리는 마음 챙김과 명상을 통해 편견을 감지할 수 있는 훈련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편견과 관련된 서로의 행동과 결정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믿음과 편견에 대해 재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열린 마음을 갖고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편견에 대한 맹점을 극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