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념이 바뀌지 않는 역화 효과
1. 역화 효과란?
역화 효과는 자신의 신념과 모순되는 증거나 사실을 제시하여도 신념이 바뀌지 않고 오히려 위협을 느끼고 반발하여 기존의 편견이 더욱 강화되는 경향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신념과 모순되는 증거를 제시하여도 반발 심리로 정보를 무시합니다. 사람의 제한된 정보처리의 능력으로 모든 정보를 습득할 수 없어 발생하는 인지 편향과 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기 위해 유리한 정보만 선택하는 확증편향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2. 꼰대 같은 역화 효과들
코로나19가 처음 시작되고 힘들었던 순간 백신이 빠르게 개발되어 접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효과에 관하여 과학적인 증거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런데도 백신 접종 부작용을 부각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하게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접종 거부 상태도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람들은 코로나 백신에 대한 안정성과 이점을 증명하는 연구가 계속될수록 기존의 생각에 대해 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은 백신에 대한 새로운 정보에 대해 '진실'을 숨기기 위한 음모의 일부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신념을 바꾸는 것에 대한 반발은 정보 부족이 아닙니다. 자신의 정체성과 기존의 신념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심리적 요인입니다.
3. 역학 효과의 극복 방법
역학 효과의 극복 방법은 살아가면서 경험을 통해 생긴 신념과 확신이 나이가 들수록 점점 굳건해지면서 고집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신념과 확신은 상반된 정보를 도입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존중을 통해 신뢰를 확립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합니다. 정보 공유를 통해 기존 형성되어 있는 신념과 확신을 연결하여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정체성을 조금 더 개방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올바른 언어와 예의를 갖추고 천천히 정보를 제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의견을 조정할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서로 간의 이해와 소통을 중요시하며 갈등을 피하기보다는 해결책을 찾아 새로운 정보가 자기 이익 및 직접적인 성과와 일치함을 알려 극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