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는 것만 믿는 신념 편향
1. 신념 편향이란?
신념 편향은 자신의 일반 지식이나 신념에 기초하여 가치관과 일치하는 결론을 뒷받침하는 주장을 받아들이고 반대되는 주장은 거부하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지닌 신념에 집착하는 현상인 신념 고착은 편견이나 선입견으로 나타납니다. 신념 고착은 기존의 신념을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신규 정보를 스스로 거부함과 동시에 기존 신념을 고착하여 자기 말을 우기는 신념 편향과 편향 맹점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진실을 믿지 않고 내과 믿는 것을 믿는 편견이나 선입견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타당하게 보이는 신념 편향들
일반적으로 신념 편향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삼단논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정당한 추론의 삼단 논법은 첫 번째, 모든 사람은 죽는다. 두 번째, 나는 사람이다. 결론적으로 나는 죽는다. 잘못된 추론의 삼단 논법은 첫 번째, 남자들은 야망이 있다. 두 번째, 나는 남자다. 결론적으로 나는 야망이 있다. 이 결론은 실제로 사실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장의 타당성이 결론의 진실 여부와 독립되어 있어 첫 번째와 두 번째 전제가 논리적으로 정당할 수 없습니다. 내가 야망이 많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내가 남자라 야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두 행동이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신념 편향은 잘못된 추론과 같이 주장을 평가할 때, 결론의 비논리적인지를 고려하지 않고 옳다고 여기게 만드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3. 신념 편향 극복 방법
모든 편향은 의식적인 노력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편견을 인식하여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기존 신념과 일치보다는 신념과 감정이 구조와 증거에 근거하여 논리적인 추론으로부터 분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증거에 대한 믿음을 수정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다른 정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믿음이 강하게 관련되어 있을 때는 빠른 결정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상의를 통해 다른 대안을 확인해야 합니다. 신념은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커서 스스로 마음 챙김 과 명상 등으로 여유를 가지는 생활이 필요합니다.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증거에 근거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