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최고의 선택을 했다고 말하는 선택지지 편향
1. 선택지지 편향이란?
선택지지 편향은 선택 당시 여러 가지 옵션을 들어 자신의 선택이 최고의 선택임을 뒷받침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선택한 옵션은 긍정적인 특징을 부여하고 선택하지 않은 옵션에 부정적인 특징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결정을 내린 후 그 결정이 최고의 선택이었고 선택하지 않은 옵션은 나쁜 것이었다고 기억을 왜곡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하지 않으려는 성향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성향이 더욱 강해지는 특성을 보이는데, "항상 최고의 선택을 했다."라고 말하는 게 슬로건입니다.
2. 최고의 선택지지 편향 예시들
어떤 상품에 대해 자사의 브랜드는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를 부각하고 타사의 상품은 부정적인 평가를 부각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다른 고객들은 아무래도 긍정적인 평가 상품에 좋은 인식이 생겨 상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한 결정이 잘못된 것인지 아닌지 비판적인 판단 없이 다른 사람의 긍정적 반응의 평가를 신뢰하면 선택의 결과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이 선택을 지지하는 행동상의 편견입니다.
3. 선택지지 편향의 극복 방법
선택지지 편향은 선택한 것을 번복하기 정말 힘들고, 완전히 제거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하지만, 편견을 최소화하고 보다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먼저 선택을 지지하는 편견 자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견을 인식하는 것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합리화할 때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판단과 의사결정 시 긍정과 부정적인 사항에 대해 장단점을 파악하고 객관화하여 시간적 여유를 갖고 균형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한가지 선택에 지나치게 집착을 방지하기 위해서 결정을 내린 후에도 여러 가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야 합니다. 선택지지 편향을 나쁘고 무조건 고쳐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사실을 알고 필요하다면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은 방향입니다. 인지 편향을 경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마음 챙김과 명상 등을 통해 자기 인식을 향상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