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할 때 가장 먼저 떠 오르는 가용성 발견법
1. 가용성 발견법은?
간편 추론 방법으로 정보, 사건, 사고 등을 떠올릴 때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자주 발생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경험한 것이 기억에 더 잘 남아 있습니다. 불충분한 시간이나 정보로 인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어 왜곡된 결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이 굳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사람들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상적인 의사결정에서 유용하지만, 비합리적인 판단이나 편향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2. 자주 떠올리는 가용성 발견법
가용성 발견법은 상품을 구매 결정할 때, 기능이 같은 여러 상품이 있어도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를 떠 올리게 됩니다. 빈번한 광고와 입소문으로 소비자는 해당 상품이나 브랜드를 더 가치 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 상품에 대한 다양성만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정보를 스스로 분석 비교하지 않고 시간 부족으로 합리적 판단 없이 가용성이 높은 상품을 선택합니다.
최근 미디어에서 주요 사망 소식으로 자살 뉴스가 많이 보도됩니다. 또한,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고 보도합니다. 사람들은 대한민국의 사망률 1순위는 자살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2023년도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순위는 암세포(암)입니다. 자살은 6순위에 해당합니다. 미디어에 자주 노출되는 정보로 인하여 특정 정보가 과도하게 강조되어 실제로 발생한 빈도보다 더 자주 발생한 것으로 사람들이 오해하거나 오인하여 판단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3. 가용성 발견법 극복 방법
가용성 발견법 극복 방법은 자주 노출되는 정보에 대한 자기 인식이 필요합니다. 나의 판단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정보를 통해 다른 관점을 존중하여야 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경험과 관심사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논리적 판단이 필요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선별하기 힘들 때, 정확히 확인된 사실을 통해 문제의 명확성을 판단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받아들여야 합니다.